[김치담그기][쭈쿡]별미 김치 우엉무김치 김에 밥 싸서 한입 크아

2018. 2. 22. 10:59요리하는여자[밥상, 술상]

 

설날에 큰집가서 큰엄마가

떡국이랑 같이 상에 올렸던 우엉무김치

 

우엉의 향이 강하지 않으면서

꼬들한 무의 식감과 양념의 조합

 

너무 맛있어서 그맛을 떠 올리며

재료를 준비하고 김치를 담아보았다.

 

나란여자

 

 

.

.

 

못.말.려

 

 

우엉무김치는 생소하쥬?

검색해보니 경상도쪽 사람들이

많이 해먹는 별미김치~

 

.

.

 

요즘 엉제철이니까! (1월~3월)

만들어 보슈?

 

 

우엉 효능

아삭아삭 씹는 맛이 매력인

뿌리채소 우엉! 당질의 일종인 이눌린이 풍부해

신장 기능을 높여주고

풍부한 섬유소질이 배변을 촉진

 

 

.

.

 

재료: 우엉2, 무1

양념: 고춧가루, 까나리, 마늘, 생강

참깨, 소금, 설탕(절일때), 실파조금, 매실청

 

 

우엉은 껍질을 제거하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소금, 식초물에 살짝 데쳐주세요~

(30초~1분)

 

( ' ' )

크기에 따라서 데치는 시간은

조금씩 다르겠쮸?

 

데친 우엉은 찬물에 헹궈 체에 밭

물기를 빼주세요.

 


씻은 무는 적당한

크기로(원하는모양) 썰어서

 

소금3:설탕2(비율)로 절여서

수분이 나오면 찬물에 헹궈

수분을 꽉 짜주세요!

 

저는

 (30분~1시간) 절였습니다.

 

겨울무는 맛있고 수분이 많아서

조금만 절여도 된다고~

 

 

하나 맛보니까 딱 좋아

꼬들하니 찹찹

 

 

 

양념만들기 :D

 

저는 파김치 양념이 조금 남아서

거기에 더 추가해서 만들었어요.

 

 

큰 숟가락으로

고춧가루4, 까나리액젓2,

매실2, 마늘1, 생강0.5(비율 입니다)

 

혹시 양념이 싱거우면

까나리로 간을 맞춰주시면 됩니다.

 

 

(설탕은 간보고 조금 넣어주세요)

무를 절일때 소금이랑 설탕으로

절여서 무에 단맛이 있어요~

 

.

.

 

파김치보다

양념양이 많겠쥬?

 

.

.

 

 

파김치랑 다른것

(마늘이랑 생강이 들어갑니다)

 

.

.

 

밀가루 풀이나 찹쌀풀을 넣던데

저는 뺏어요!

[빨리 안익어도 되니까]

 

 

모든 재료를 넣고

비벼주시면 완성!

 

우엉을 데치고 무를 절여야해서

귀찮을 수 있지만

 

아삭아삭한 무와 우엉의 향이

참 좋은 별미 김치입니다.

 

 

김치통에 담아서 냉장고로 고고!

색 참 예쁘죠?

 

.

.

 

다 만들고 보니 양념냄새가

너무 좋아서 그밤에 라면 끓일뻔 했어요.

 

.

.

 

 많이 익혀 먹지  않아도 되는

김치라 바로 먹을 수 있을듯;

 

 

라면, 떡국, 밥이랑

다 잘 어울리는 느낌적인느낌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담고보니 엄마생각이

흑흑흑

 

.

.

 

맛보여줘야겠어요.

딸래미 손맛을

 

집밥 챙겨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