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쭈쿡][제철재료]4~5월 국산 마늘쫑장아찌 1년반찬 [2018년]

2018. 4. 17. 09:58요리하는여자[밥상, 술상]

소고기 구워 먹을 때 자주 꺼내 먹어서

작년에 만든 마늘쫑은 끝이 났다.

 

블로그를 쓰고 있어서 좋은 점은

작년에 내가 무엇을 하고 살았는지 알 수 있다.

 

이맘쯤 마늘쫑을 담은 기억이 들어서

홈플러스 온라인으로 장을 봤다.

 

[!!!!]

 

4월~5월에 나오는 마늘쫑이

국산이다 :D

[원산지 확인 필수]

 

 

 

재료

제주마늘쫑4, 마늘, 청양고추

간장, 식초, 설탕

 

 

올해도 맛있게

담아져야할텐데.

 

 

언니가 고기 먹을때 마늘쫑 좋아해서

이번에는 언니꺼도 담았다.

 

작년 마늘쫑 포스팅

http://cnrrodjq.tistory.com/138

 

 

 

재료: 마늘쫑, 마늘, 청양고추

절임물소스: 물, 간장, 식초, 설탕

 

 

마늘이랑 고추는 옵션이다.

 

 

우선 마늘쫑을 다듬는다.

저 두꺼운 부분 아래 부터는 질겨서

나는 사용하지 않는다.

 

마늘쫑 끝 부분도 잘라준다.

 

 

다듬어진 마늘쫑을 깨끗히 씻어준다.

 

 

식초물에 10분정도

담궈서 살균(!)해주면 더 좋고~

 

 

마늘쫑이 살균되는 사이 고추도 씻고

 

 

마늘도 씻어준다.

[이번에는 마늘을 통으로 넣었다]

 

/////

 

 

내집 생기면

마늘장아찌도 담아야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마늘쫑, 마늘, 고추를 믹싱(!)

 

 

.

.

 

 

드라마 보면서 가위로 툭툭

 

 

절임물 비율을

물1 : 간장1 : 식초1 : 설탕1

(소금한꼬집), 소주조금

 

피클은

물2 : 식초1: 설탕1

 

이번에는 비율을 정확히 동량으로 했다.

이유는

 

.

.

 

조금 더 아삭한 느낌에

마늘쫑이 먹고싶어서

ㅋㅋㅋㅋ

 

 

 

[작년에는]

물1 : 간장0.8 : 식초0.7 : 설탕0.7

 

( ' ' )

요 비율도 맛있다.

 

 

 

.

.

 

혹시나 간이 쌔다 싶으면

간장이나, 설탕, 식초 비율은 취향것!

 

[절임물 끓인 후 거품은 제거]

 

 

병은 열탕 소독해주고(중요)

마늘쫑을 유리병에 담고 절임물을 끓여

뜨거울때 부어준다.

 

.

.

 

 

실온에서 하루 숙성시키고

절임물을 한번 더 끓인 후

충분히 식힌후에 다시 부어준다.

그리고 냉장보관!!

 

.

.

.

 

2번정도 반복하면 오래 보관하고

아삭한 마늘쫑을 먹을 수 있다.

^^

 

//////////////

 

1년반찬 완성!

 

작년에도 담아서

진짜 딱 1년 맛있게 먹었다.

 

.

.

 

이러니 또 담아야지

 

 

4~5월 국산마늘쫑으로

1년 반찬 만들자!

 

사실 이번에는 그냥 패스 할려다가

다들 너무 잘 먹어서 눈에 아른아른

 

 

뭐든 마음 먹으면 되는데

마음 먹기가 싶지 않네?

 

[!!!]

 

 

*요즘 환절기라 몸이 말을 듣지 않네요*

건강챙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