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도에 따른 다양한 간장 종류 알아보기!

2017. 3. 16. 12:51아는여자/생활

요리할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간장

 

저도 가끔 진간장이냐, 양조간장이냐

헷갈릴때가 있답니다.

 

저는 진간장과, 양조간장

 주로 쓴답니다. ㅎㅎ

 

같은 간장이라도

요리법, 재료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함께 알아보도록하죠 ^^

 

간장하나도

똑똑하게 쓰자구요!

 

(사진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간장을

마트에서 촬영했어요.)

(진간장, 양조간장)

 

 

1.국간장

간장중에 색이 옅고 염도는 높은 국간장은 국을 끓일때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국물요리)
깔끔하고 짠맛이 강한 국간장은

색이 옅어서 국물색이 변화가 없지요.

나물무침이나 재료의 맛과, 색을 살리고 싶을때도
국간장을 사용하시면 좋아요.(ex)제사음식


2.양조간장
콩과 탈지대두, 밀 등 전분질을 원료로 혼합사용하며
만든 간장입니다. 양조간장은
가열해서 끓이게 되면 향과맛이 날아 가므로
열을 가하는 요리보다 풍미를 즐길 수 있는 요리
회소스, 무침, 드레싱에 사용하면 좋아요.

(ex)재래기, 양파간장, 만두찍어먹는간장, 오이무침


3.진간장
양조간장에 산분해간장을 섞어 만든 간장입니다.
간장은 열을 가하면 맛이 살짝 변하는데

진간장은 맛이 잘 변하지않고 맛이 진하지요.
감칠맛과, 단맛이 난답니다.

요리중에 볶거나, 조리거나 열을 가하는 음식에는
진간장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ex)조림, 갈비찜, 볶음밥, 오징어볶음등등

 

4.조림간장
조림간장은 진간장에 조미를 해서

조림전용으로 만든간장이니까
이름처럼 조림에 사용하는 간장이겠죠.

(저는 사용안해봄)
조림간장의 경우 진간장을 구매하셔서

쓰실만큼 집에서 만드는게
좋다고 생각이 드네요.

 

요약

진간장: 열을가하는음식
양조간장: 생으로 요리할때
국간장(조선간장): 국이나, 나물 무칠때!

 

 

여기서 잠깐

 

제가 간장종류를

알아보던중에 더 중요한게

있더라구요.


간장종류

이렇게도 구분합니다.


한식간장: 메주에 소금물 등을 섞어 발효+숙성
양조간장: 대두,탈지대두,곡류등 미생물로 발효 시켜 얻은간장
효소분해간장: 단백질 원료(탈지대두)를 효소로 분해해 얻은간장
혼합간장: 양조,한식간장에 산해분간장또는효소분해 간장 혼합간장
산해분간장: 탈지대두를 식용염산등으로 분해해 얻은간장

 

좋은순서: 한식-양조-혼합-산분해

 

혼합간장은
산분해간장99%+양조간장1%만 섞여도
혼합간장이라고 표기 된다니까

혼합간장 구매시 되도록

 

산분해 간장의 비율이 낮고

조선간장이나, 발효양조간장

비율이 높은것을 선택하세요.


첨가제 성분이 적게 함유된 제품
또한 질소함량

높을수록 좋은간장!

 

사진찍을때 뒷쪽성분을

찍었어야했네요.

청정원 간장쓰는데

괜찮겠지?

 

 

 

사진속 앞면에 보면 100%양조간장이라고

표시는 되어있는데

뒷편을 자세히 본적이 없어서 모르겠음

집에가서 빨리 확인해봐야겠어요 ㅜㅜ

 

당신의 간장은

안녕하십니까?

ㅜㅜ